제천 청풍호
제천청풍호
2012년 12월 1일
2012년 12월 1일 장모님 생신에 고향 갔다가 부모님과 함께 청풍 황석
그러니까 외갓댁 드라이브중 한컷
황석에서 청풍 문화제 단지 방향으로 왼쪽으로 동산 그리고 멀리 금수산 .청풍대교.오른족으로 비봉산이
보이며 경치가 아름다워 다음에 다시 찿아보고 싶다.
▼ 왼쪽 갈대숲 뒤편 저멀리 동산이 보인다. <이하 스마폰 폰 촬영>
▼
♣ 충북 제천시 청풍면 연곡리에 위치한 비봉산 ( 飛鳳山) 은 충북 제천시 청풍면의 대표적인 명산으로 청풍호로 에워싸여 있는 그리 높지 않은 산이다.
산행은 계장골에서 시작한다. 남쪽으로 난 계곡길을 따라 30분 정도 오르면 주능선에 이른다. 동쪽으로 이어지는 능선을 따라 오르다 보면 급경사 지대에 이른다. 수목이 울창한 급경사 능선을 오르면 정상에 도착한다.
정상에서의 경관은 충주호가 바다처럼 넓게 펼쳐지고, 남으로 월악산, 북으로 대덕산, 동으로 금수산, 서로는 계명산이 한 눈에 들어온다. 또한 청풍호에 잠긴 육지가 마치 연꽃무늬처럼 보이므로 연봉산으로 불리워지기도 한다.
북동쪽으로는 제천시가 한눈에 보이고, 청풍대교와 호수를 오가는 유람선이 그림처럼 펼쳐진다. 하산은 남쪽 능선을 따라 15분 정도 내려가고, 다시 동쪽으로 꺾인 능선을 따라 내려가면 신리에 다다른다.
이 코스는 약 4㎞ 거리로,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반대로 신리에서 출발하여 계장골로 하산할 수도 있다. 혹은 연곡리 못안마을에서 출발하여 정상에 올랐다가 하산해도 된다.
옛 월봉스님이라는 분이 비봉산 봉정암에 들러 산을 보고 사방 어느 방향에서 바라보아도 마치 한 마리의 매 또는 봉이 날아가는 것 같아 비봉산 또는 일명 매봉으로 명명하고 그렇게 불리워졌다
제천시가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청풍면 도곡리에서 비봉산 정상(총 길이 2.94㎞)까지 오를 수 있는 관광모노레일을 설치했다.
▼ 중간에 있는산이 청풍 비봉산 (해발531M) 모노레일 과 정상에는 활공장이 있다.
▼ 청풍대교 신교
▼황석은 외갓집 충주댐 수몰지역으로 지금은 몇가구만 옹기종기 모여 산다.